3ppa

The Snowman: Walking in the Air(1982)

바람아 ~~ 2010. 12. 3. 15:07

눈사람(The Snowman)

Raymond Briggs 원작소설을 1982년 29분짜리 애니메이션으로 만든 The Snowman,
이 영화는 1982년에 제작된 것인데, 어떤 남자 아이와 눈사람과의 이야기이다.

대사가 한 마디도 없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어느날 아침 주인공 꼬마가 눈을 떠보니 세상은 하얀 눈으로 소복이 덮여있었다.

흥분한 듯 광분한 듯 아침도 거르고 뛰어나가 눈밭에서 뛰어놀다 눈사람을 만든다.

눈사람이 완성되었을 때는 이미 저녁 무렵. 저녁을 먹고 마저 눈사람 완성한 뒤

눈사람만 남겨놓은 아쉬움을 품고 잠자리에 든다.

애 아빠가 자라고 한 때가 7시 30분. 잠자리에 든 것 8시쯤. 이 영화에선 시계가 자주 등장한다.

 엎치락 뒤치락하다 깨어보니 밤 12시. 눈사람 안부를 확인하러 창가로 뛰가 가보니,

이게 왠 일. 눈사람이 배시시 웃으며 인사를 하는 것이 아닌가. 그러나 그게 꿈인지 생신지.

애 엄마가 그 장면을 봤으면 당연히 졸도했을 것이고 애 아빠가 봤으면 장총 찾으러 뛰어 들어갔겠지만,
꼬마는 반갑게 뛰어 나가 맞아서 악수를 하고 부모님 곤히 주무시는 집안으로 끌어들여 요기저기로 오락가락하며

즐거이 같이 논다. 하지만 눈사람에겐 따뜻한 집안이 견디기 어려운 듯. 다시 밖으로 나와서 오토바이를 탄다.

 

눈사람은 오토바이도 잘타서 잠옷만 입고 있는 꼬마를 태우고 적막과 고요에 쌓여 평화로운 꿈 속같은 눈덮힌 숲 속을 횡행하며 고요와 적막을 깨고 온갖 날짐승 들짐승 멧짐승들을 혼비백산시키며 돌아다닌다. 돌아다니기에도 지친 꼬마는 오토바이에서 내려 다시 집안으로 들어간다. 그러나 눈사람은 꼬마의 처지엔 아랑곳하지 않고 다시 꼬마를 유혹하여
유괴하듯이 손을 잡아 끌고 뛰어가다 하늘로 날아 오르는 것이 아닌가. 꼬마는 잠옷만 입은 채 질질가다가 마침내 하늘로 날아오른다.

 

바로 이 장면에서 문제의 그 몽환적인 주제가가 흘러나온다.

 

 


 

 

*Walking In The Air *


We"re walking in the air 우리는 하늘을 걷고 있어.
We"re floating in the moonlit sky 우리는 달밤에 떠 다니고 있지.
The people far below are sleeping as we fly 우리가 나는 것처럼 아래의 사람들도 잠자고 있구나

 

I"m holding very tight 나는 꽉 잡고 있지.
I"m riding in the midnight blue 나는 짙은 푸른색의 하늘을 날아다니고 있지.
I"m finding I can fly so high above with you 나는 당신과 함께 멀리 날 수 있다는 걸 알았지.

 

Far across the world 세계를 지나며,
The villages go by like trees 마을이 나무처럼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고,
the rivers and the hills 강과 언덕도...
The forest and the streams 숲과 시냇물도,.. 그렇게 보이지. 

 

 

Children gaze open mouth 아이들은 입이 벌어진 채 이곳을 응시하지.
Taken by suprise 놀라움에 말이야.
Nobody down below believes their eyes 우리 밑에 있는 아무도 그들의 눈을 믿지 못하지.

 

 

We"re surfing in the air 우리는 하늘의 파도와도 같아.
We"re swimming in the frozen sky 우리는 차가운 하늘에서 수영하고 있지.

 

 

We"re drifting over icy 우리는 얼음 위로 떠내려 가고 있어.
mountains floating by 산들도 떠내려 가고 있구나

 

 

Suddenly swooping low on an ocean deep 갑자기 바다 깊은 곳으로 하강해서
Arousing of a mighty monster from its sleep 강력한 괴물을 잠에서 깨워 버렸지.

 


We"re walking in the air 우리는 하늘을 걷고 있어.
We"re floating in the moonlit sky 우리는 달밤에 떠 다니고 있지.
And everyone who sees us greets us as we fly 우리를 보는 모든 사람이 우리가 나는 것처럼 기뻐해 할꺼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