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출
■ 노출에서의 조리개와 셔터의 상관관계 노출은 그릇에 물을 받는것과 같은 이치로 수도꼭지에서 물이 많이 나오면 짧은시간에, 물이 적게 나오면 오랜시간 받아야 같은 양의 물을 받을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즉 일정량의 노출을 위해선느 조리개를 크게 열수록 셔터속도를 빠르게 해야하고, 조리개를 조여 조리개 구멍이 작아 질수록 셔터속도를 느리게 해야 합 니다.
■ 노출모드의 종류 ○프로그램 자동모드 (Program Mode)P 모드에 설정하면 모든것을 카메라가 알아서 해주므로 촬영자는 주제인 인물의 표 정, 구성 등에 전념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하지만, 수준높은 사진을 찍을 때는 좀 불편 합니다.
○ 조리개 우선 자동 모드 (Aperture Priority Mode) A 모드, 조리개의 f치를 촬영자가 결정해서 설정하면 거기에 맞추어 카메라가 적정한 노출을 위한 셔터속도를 설정해 준다. 조리개의 f치에 따른 여러개의 피사계 심도 효과를 원하는 대로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일반적인 촬영에 가장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모드입니다.
○ 셔터 우선 자동 모드 (Shutter Priority Mode) S 모드, 촬영자가 정한 셔터에 맞추어 카메라가 자동으로 적정한 조리개로 설정해 준다. 빨리 움직이는 물체를 고속셔터로 잡는다던가 TV 촬영처럼 일정한 셔터속도가 요 구될 때 편리한 노출방법입니다○ 수동 모드 (Manual Mode) M모드, 셔터와 조리개 모두 촬영자가 설정하는 것이지만, 일반적으로 노출계가 내장되어 있으므로 노출계의 지시에 따르면 쉽게 노출을 맞추고 사용할 수 가 있습니다. 수준높은 사진을 응용해 촬영할 때는 노출의 원리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촬영 경험이 있어야 합니다. 빛의 측정법 셔터속도와 조리개의 조절에 따라 렌즈를 통과한 빛을 필름에 쪼이는 것을 노출이라고 합니다. 자동카메라에는 광량을 측정하는 노출계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피사체에 맞아 반사된 빛을, 렌즈를 통하여 촬영할 때와 같은 조건으로 측정합니다.
■ 멀티패턴 측광 (다분할 측광) 촬영화면을 5~8면으로 분할시키고 각각 측정한 후 평균치를 계산합니다.
■ 스포트 (Spot) 측광 · 주제의 특정부분을 정확하게 측광할때 사용합니다. · 역광이나 주제와 배경의 명암이 심할때 가운데 측광부만 정확히 측정해 주는 유용 한 기능 입니다.
■ 중앙부 중점 측광스포트 측광방식과 같은 원리이지만 측정범위가 넓어 집니다.
피사계 심도
■ 피사계 심도가 깊은 사진조리개를 최대한 조인 f16으로 설정하였으며 가까운 물체부터 뒷부분의 물체까지 모두 선명하게 나타납니다.
■ 피사계 심도가 중간인 사진 조리개는 f8로 설정하였으며 가운데는 초점이 맞았으나 앞과 뒤는 조금 흐릿하다. 피사계 심도가 얕은 사진조리개는 거의 개방된 f2로 설정하였으며 앞과 뒤는 완전히 흐려졌다. 빛의 성질
■ 흐린날의 부드러운 빛으로 질감이 있는 사진을 만든다. · 태양이 발하는 자연광은 기상조건이나 시간대에 따라 색조가 변합니다. 그래서 비 가 내리는 날이나 구름이 많은 날에는 사진이 푸른 빛이 돌고 아침과 저녁에는 붉은 빛이 돕니다. · 일반적으로 피사체의 색이 선명하게 나오는 시간대는 맑은 날 혹은 약간 흐린날 (검은 구름이 아닌, 하얀구름으로 살짝 덮인날)의 10시에서 16시 사이입니다.자연의 빛은 마음대로 조절할 수 없기 때문에 기상조건이나 시간대를 잘 골라 촬영해야 합니다. 인공광을 보조광으로 함께 사용해도 좋습니다.
■ 거리가 2배로 되면 도달하는 빛은 4분의 1로 줄어든다. 거리가 2배로 떨어지게 되면 도달하는 빛은 반이 되는것이 아니라 4분의 1로 감소 합니다. 플래쉬광은 사진을 찍는 사람이 느끼는 것보다 더 거리의 영향을 받기 쉽다는 것을 잘 알아 두어야 합니다. 즉 조금 멀리 떨어져 빛이 약해져서 쓸모가 없는 것 입니 다. 컴팩트 카메라에 내장된 소형 플래쉬는 보통 ISO 100일 경우 2~3m, ISO 400일 경우 3~4mm 정도까지 쓸 수 있습니다.
플래쉬의 역할
■ 태양광의 부족분을 인공광으로 보충한다 · 거의 모든카메라에 내장되어 있는 플래시는 빛이 모자란 부분을 태양광에 가까운 인공광을 쪼여 색상이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게 합니다.어두운 실내, 야간의 옥외 촬영 뿐만아니라 대낮에 역광으로 피사체가 어둡거나 구름이 끼거나 비가 내리는날, 형광등 및 백열등 밑에서 플래시를 사용하면 빛을 보 완 할 수 있습니다. 또 플래시는 빛을 발하는 시간이 매우 짧아서 고속셔터와 고속셔터와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어두운 곳에서 움직이는 것을 촬영할때도 편리 합니다
■ 슬로 싱크로 모드로 어두운 배경도 함께 찍는다. 플래시 광을 터뜨리면서 동시에 느린셔터 속도로 찍는 싱크로모드는 주제 뿐만아니라 어두운 배경이나 멀리 떨어져 있는 배경도 함께 촬영할 수 있습니다.셔터속도가 너무 느리면 배경이 흐릿해지지만 플래시의 발광 시간이 매우 짧기 때문에 주제는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가이드넘버 14 (ISO 100 기준)의 플래쉬광이 도달할 수 있는리(m) 감도 \ 조리개 F2, F2.8,F4,F5.6,f25,f3.5,f 2,100, 7,5,3.5,2.5 400,14,10,7,5,1600,28,20,14,10 ※ 적정조리개 (f값) = 가이드넘버 ÷ 촬영거리,필터
■ 스카이라이트 필터 / UV 필터 · 자외선을 차단해 하늘을 파랗게 찍을 수 있습니다. 보통렌즈의 보호용으로도 사용합니다. 스카이라이트 필터는 칼라에, UV 필터는 칼라·흑백 모두 사용합다. 렌즈 보호를 위해 끼우는 UV 필터 등은 품질이 좋은 것으로 장만하는 것이 좋습니 다. 저품질의 필터를 사용하게 되면 아무리 좋은렌즈라도 화질저하가 심해집니다
■ 소프트 필터 보통의 렌즈로 부드러운 화면효과를 얻고자 할때 사용합니다. · 소프트렌즈에는 필요없고 DC렌즈는 소프트 렌즈가 아니므로 소프트 필터가 필요합니다.
■ 편광필터 (PL 필터) · 물 속, 유리 속, 하늘의 흰구름 표현에 사용합니다.
■ ND 필터 · 중성 회색이며 칼라·흑백 모두 사용하며, 느린셔터로 동감 및 특수한 효과를 내려 할 경우 등에 이용됩니다.빛의 각
■ 항상 사광을 명심한다 · 사진의 잘잘못은 피사체에 맞는 빛의 각도에 따라서 결정된다고 해고 과언이 아닙 니다. 다음과 같은 빛 각도의 기본 패턴을 알아 두느것이 좋습니다. ○ 순광 · 빛이 전면에서 피사체를 비출때 순광이라고 합니다. 인물촬영에서는 얼굴에 명암이 생기지 않으므로 입체감이 없고, 피사체도 눈부셔서 얼굴을 찌푸리기 일쑤 입니다. 콧수염 같은 그림자가 생기기도 합니다. ○ 사광 빛이 피사체를 비스듬이 비추는 상태입니다. 피사체의 형태에 따라 밝거나 어두운 부분이 생겨서 입체감이 잘나타납니다. 컴팩트카메라도 자동적으로 적정한 노출이 결정됩니다 ○ 역광 빛이 피사체의 뒤에서 비춰 촬영자의 렌즈 정면으로 들어오는 상태를 역광 이라고 합니다. 역광의 경우 주제가 어두워지므로 그만큼 보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 이런 경우에는 노출을 측정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조리개의 눈금을 적정한 노출보다 2스톱 정도 더열고 빛을 많이 들어오게 하지만, 플래시를 사용한다면 쉽게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간편한 반사판을 이용하여 반사광을 쪼이면 분위기가 넘치는 포트레이트를 찍을 수 있습니다. 또 실루엣 사진이라고 하는, 배경의 빛을 살리고 피사체의 윤곽만을 검게 찍는 방법도 있습니다.
화면분할
■ 주제와 부제의 조화 · 사진을 찍으려고 하는 사람 눈에 보이는 것의 일부를 삭가형으로 자르듯 잡는 것을 화면분할 이라고 합니다. 화면분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떻게 주제를 살리고 그 이외의 것을 조화롭게 처리하느냐 입니다.초보자는 찍고 싶은 대상을 보면 무턱대고 셔터를 누르거나 이것저것 다 찍겠다고 욕심을 부리기 마련이지만 주제를 살리는 방법을 생각한느 것을 습관화하고 실천하면 사진의 결과는 매우 좋아집니
■ 삼분법으로 주제를 놓을 위치를 생각한다. · 그림과 같이 화면의 종횡을 각각 3분의 1로 나눠서 생각합니다. 이들 선이 만나는 4개의 점이, 주제를 놓는 위치가 된다고 생각하면 사진의 균형이 잘 잡힙니다. · 9개의 구획면은 하늘이나 거리, 풍경 등의 배경을 집어 넣는 기준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 도로나 해안선 등은 가로 선상에, 빌딩이나 나무 등은 세로 선상에 배치시킨다면 조화있게 담을 수 있습니다.
화면구성의 응용
■ 다양한 구도를 생각한다 · 삼분법을 화면구성의 기본으로 삼지만 그 응용으로써 당야한 구도를 염두에 두고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이것은 회화 세계에서는 일반적인 구도 이지만, 실제로 촬영하지 않아도 카메라를 잡고 파인더를 들여다 보면서 피사체의 구성을 생각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회화나 텔레비젼을 보면서 구도를 익히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접사
접사는 클로즈업과 같은 의미로, 작은 피사체를 크게 찍는 것을 말합니다. 매크로 렌즈는 그대로 근접촬영이 가능하나 일반렌즈는 클로즈업 필터, 중간링, 벨로우즈를 써야만 가능합니다.
컴퓨터에 의한 사진의 복원·수정·변
■컴퓨터에 의한 사진 처리과정 ○ 입력 처리하고자 하는 사진을 컴퓨터가 읽을 수 있도록 디지털 화상 테이터화 하는 과정은 직접 디지털카메라로 촬영하여 바로 컴퓨터로 옮기는 방법과 일반 카메라로 촬영하여 인화된 사진을 디지털카메라로 복사촬영, 또는 스캐너를 통해 읽어 들인 후 컴퓨터에 입력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렇게 디지털화된 화상 정보는 하드디스크, 디스켓 등의 컴퓨터 저장 장치에 보관 하거나 포토 CD로 만들수도 있습니다. ○ 컴퓨터에 의한 화상처리 · 일단 디지털화된 화상정보는 컴퓨터의 각종 화상 처리 프로그램을 이용해 복원,수정, 변형 등의 화상처리를 하게 됩니다. · 대표적인 화상 처리 프로그램으로 ‘Photoshop’이 있습니다 ○ 출력 화상처리가 끝나면 레이저프린터, 칼라프린터 등을 통해 종이나 인화지 형태의 결 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 그리고 필름레코더를 통해 필름으로 출력한 후 칼라 프린터 또는 흑백은염 프린터를 하게되면 비용이 다소 들긴 하지만 더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복사
■ 복사는 의외로 간단하다 · 사진을 사진으로 찍는다거나 인쇄물을 사진으로 찍을때, 프로사진에서는 특별하고 전문적인 기법이 필요하지만 포퓰러 포토에서는 일반촬영과 별반 다른점이 없습 니다. 단, 피사체가 매우 작거나 실내의 경우는 어둡기 때문에 접사용 매크로 렌즈를 사용하거나 빛을 보충해야 합니다. 자연광을 이용할 수 있으면 가장 좋지만 불가능한 경우에는 플래쉬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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